40대 이상 여자들이 조심해야할 쇼그렌 증후군

쇼그렌 증후군은 체액을 제대로 유지하지 못하는 면역질환 입니다. 이때문에 눈물이나 침샘이 고장난것처럼 마르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눈과 입이 가장 많은 영향을 받게 되고 고통스러운 통증이 유발 될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쇼그렌 증후군은 40대 이상 여자들한테 주로 나타나지만 간혹 남자들한테도 나타나기 때문에 주의 하셔야만 합니다.

쇼그렌 증후군 증상

체액 분비물이 문제가 생긴 만큼 눈이나 입이 매우 건조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로인해 눈이 따갑거나 뻑뻑한 느낌을 받을수 있으며 구강내에 침샘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는 만큼 입안에 염증이나 각종 질환이 생겨날수가 있습니다. 쇼그렌 증후군은 눈과 입에 제일 치명적이지만 다른 곳에서도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손톱이 점점 약해지는 등 외관적으로도 많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심한 경우에는 관절통 그리고 근육통이 동반될수가 있으며 음식을 먹어도 소화가 어려운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복합적으로 발생하게 된다면 그때는 쇼그렌 증후군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성 위축성 위염

쇼그렌 증후군 원인

쇼그렌 증후군은 자가면역 질환 입니다. 즉 외부에서 내부로 들어오는 부분을 공격해야 하는데 면역계 이상이 생겨서 자신의 몸을 공격하여서 외분비샘에 림프구가 침범하여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쇼그렌 증후군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진것은 없습니다. 다만 유전적 요인이나 주변 환경 또는 호르몬 이상 등 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고 하는데요.

갑상선질환, 당뇨병, 림프종 등 다른 면역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쇼그렌 증후군 발병율이 높을수 있다는 결과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기저질환을 갖고 있다면 의심해볼 필요가 있고 의사한테 전달을 해줘야만 좀더 정밀한 검사가 진행됩니다.

쇼그렌 증후군 진단및 검사

먼저 신체에 전반적인 증상을 검사하게 됩니다. 그리고 혈액섬사를 통해 ssa ssb 안티 항체의 여부를 확인하게 되고 입과 눈의 분비물을 분석하여 진단하게 됩니다.

난소암 초기증상은?

쇼그렌 증후군 치료

완전한 치료는 어렵습니다. 다만 지금 겪고 있는 증상을 완화하는 쪽으로 해서 지금보다 좀더 나은 삶의 질을 올려주는 방식으로 진행은 가능 합니다. 눈 같은 경우는 인공눈물을 사용하거나 입안이 마르느는 경우에는 침샘스프레이를 이용해서 점막을 보호하여 증상을 개선 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필요하면 면역억제제를 사용할수 있으나 이는 부작용도 같이 동반될수 있기 때문에 의사 처방을 받고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예방법은 딱히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면역질환인 만큼 면역력을 강화 시키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통해서 여러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질병처럼 매우 심각해지는 질병은 아니기 때문에 조기 발견하여서 증상을 완화 시킨다면 합병증 예방에는 효과적이니 이점은 참고해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