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통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자

흉통이란 가슴통증을 말한다. 다만 이러한 흉통의 원인은 어떤 특정 때문이라고 단정짖기가 매우 어렵다. 이는 흉통 원인이 다양하게 있기 때문이다. 심장문제 부터 시작해서, 폐질환, 소화기관 문제, 근육 및 뼈의 손상으로도 발생할수가 있다. 이외에 여러 질병들도 흉통 증상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순한 흉통 하나만으로는 구별하기가 매우 어려운게 현실이다.

호흡기 질환 의심

흉통과 함께 기침, 가래 등이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에는 호흡기질환일 가능성이 크다. 이는 기도, 폐 질환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심한 기침을 지속적으로 할 경우 가래가 나오고 숨을 쉬기가 어려우면서 흉통 증상까지 나타날수가 있다.

심장질환 문제 가능성

흉통 그리고 두근거림과 숨이 차오는 느낌 여기에 더해 어지럼증 까지 겪는다면 이는 심장 관련 증상일 가능성이 크다. 우리 심장은 대다수가 혈액순환과 연관이 있다. 즉 혈액공급이 원할하지 않을 경우 심장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고, 이는 뇌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초기에는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가슴이 무언가 쥐어짜는 듯한 느낌을 받을수 있으며 이후 혈액순환 부족 문제로 현기증까지 동반 되는 것이다.

목에 가래낀 느낌

바이러스 감염 의심

발열과 흉통증상 그리고 근육통이 전신으로 느껴진다면 이는 감염성 질환일 가능성이 크다. 독감 같은 경우가 대표적인데, 독감의 특징중 하나가 급격한 온도상승으로 38도까지 찍을수 있으며 전신이 무력감이 느껴질수도 있고 근육통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여기에 기침을 많이 할경우 흉통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발열 부분과 근육통 부분을 체크해 보는 것이 좋다.

역류성 질환도 흉통의 원인이 된다.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후두염이 가장 대표적이다. 위산이 역류하게 되면서 속이 쓰리거나 가슴통증이 발생할수가 있기 때문이다. 만약 이러한 원인으로 흉통이 발생하게 된다면, 설사를 하는지 또는 배가 가스가 차올라서 복부팽만 증상을 보이는지를 체크 해보는 것이 좋다.

신경학적 문제로 발생되는 흉통의 원인은?

대표적으로 신경근병증이라는 질환이 있다. 신경근병증은 척수에서 갈라져 나온 감각 신경 그리고 운동신경 뿌리부분에서 발생하는 신경계 손상을 말한다. 이러한 손상이 일어나는 원인은 추간판질환에서 자주 나타난다. 경추나 흉추가 압박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로인해 목부터 시작해서 팔 다리 끝이 아프고 흉통까지 나타날수가 있다.

기침이 계속 나온다면?

이외에 흉통의 원인은 더있다. 낙상이나 외부 충격으로 인해 가슴을 크게 부딪힐 경우에도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특히 이러한 충격 통증은 뼈의 금이가거나 골절이 되었을때는 심하게 붓거나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만큼 안에서 일어나는 흉통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흉통 원인이 다양한 만큼 자신에게 일어나는 추가적인 증상이 무엇이 있는지를 더 체크해보고 해당 병원에 방문하여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