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염증때문에 생길수 있다

방귀는 사람마다 자연스럽게 뀔수 있는 현상이지만 유독 방귀를 자주 뀌는 사람들이 있다. 그래서 오늘은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 방귀로 인한 의심 질병은 무엇인지 그리고 냄새는 왜 나는 것인지 그리고 또 방귀를 참으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는?

우리 음식물은 소장에서 소화 된 후 대장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대장내 세균들에 의해 음식물들이 발효가 되고 이 발효되는 과정중 가스가 생성되어 밖으로 배출되는 현상을 방귀라고 한다.
음식을 섭취하거나 또는 음료를 마실때도 공기를 같이 섭취 할 수도 있고 콩 양파 양배추 브로콜리 같은 식품들은 배안에서 가스를 쉽게 생성하기 때문에 이 역시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로 뽑힌다.

하지만 갑자기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를 궁금해 한다면 소화불량이거나 변비일 가능성이 높다. 소화불량인 경우 음식물을 제대로 소화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가스이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차올라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가 되기 때문이다.

또한 변비 증상 역시 배안에 가스를 생성하기 때문에 배변활동이 원할하지 않는 사람은 밥을 먹지 않아도 가스로 인해 배가 튀어나오는 경우가 많다.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는?

앞서 설명한대로 소화가 잘되었다면 음식물이 우리 몸속에서 발효가 되고 있기 때문에 좋은 냄새가 날리가 없다. 반대로 소화불량인 경우에도 우리 몸속에 있는 균들이 분해를 하기 위해 시도하는 만큼 역시나 좋은 냄새가 날수가 없다.

특별하게 방귀 냄새가 독한 경우가 있는데 이경우는 육류를 섭취 했을때인 경우가 많다. 만약 방귀 냄새를 좀 잡고 싶다면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류를 섭취하면 방귀 냄새를 중화 할 수가 있다.
하지만 유제품이나 콩류를 섭취하게 될경우 청국장이나 메주처럼 육류를 먹었을때만큼 방귀 냄새가 독할 수가 있기 때문에 소화가 잘안되는날에는 되도록 이러한 식품을 피하는게 방귀 현상을 피할 수가 있다.

방귀소리가 나는 이유는?

대변양이 많거나 직장과 항문 사이의 길이가 짧을수록 소리가 더 커진다. 이외에 괄약근이 약해지는 상황에도 수시로 발생하게 되는데 근육이 점점 약해지는 노인일수록 빈번하게 발생한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식습관만 바꿔줘도 고칠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식습관으로 바꾸면 된다.

방귀를 참을경우 어떻게?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만큼 중요한게 바로 방귀를 참을 경우다. 하지만 자연스러운 현상인 방귀를 참게 된다면 가스가 배출이 되지 않아서 복부팽만 증상처럼 배가 툭 하고 튀어나올수가 있다. 또 지속적으로 방귀를 참을 경우 변비가 생길수가 있는데 생각해보면 방귀를 오랫동안 참았다가 뀌고 싶어도 잘안나오는 상황이 발생됐던 경험이 누구나 있을 것이다.
이외에 방귀를 참아서 안좋아지는 증상은 따로 없지만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를 알게된 만큼 만약 방귀를 뀌고 싶다면 화장실로 가서 뀌고 오는게 현명하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를 근거로 본 의심질환들은?

해당 증상은 모두다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단지 어느날부터 갑자기 방귀를 많이 뀌거나 또는 이러한 현상이 장기간 지속된다면 의심해볼수 있는 질환들을 뜻한다.
위염이 생길경우 소화불량 증상이 일어날수가 있기 때문에 방귀 증상이 나타날수가 있다. 또한 위점막이나 십이지장에서 궤양이 발생할때도 방귀가 많이 나오는 증상이 생길수가 있다. 대체로 이러한 것들은 소화불량과 연관되어 있고 심한 경우 속쓰림 등 여러 증상으로 나올수가 있기 때문에 충분히 인지가 가능하다.

하지만 담결석이 생기면 이를 의심하기가 어렵다 똑같이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나지만 담 결석을 초기증상으로는 확인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이외에 나머지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해당 질환은 본인이 가장 잘알수가 있기 때문에 따로 의심할 질병은 아니지만 혹시나 모르는 사람이 있을거 같아서 적어본다.

이외에는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를 근거로 의심할 질병들은 많이 없다. 다른 증상들이 더 명확하기 때문에 방귀 하나로 의심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오늘은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를 알아봤다. 갑자기 나타났다면 소화불량을 의심해보면 될것이고 증상이 지속된다면 소화기관에 염증이 생긴게 아닌가 라는 의심을 해보면 된다. 방귀는 자연스러운 현상임을 다시 한번 말하며 참는다고 좋은건 없으니까 사람들이 없을때 재빨리 해결하는게 좋다.